산이나 공원에서 흔하게 볼 수 있고 참숯으로도 너무 유명하고, 가을이면 귀여운 도토리를 매달고 있는 참나무이다.참나무는
참나무속에 속하는 식물 약 500여 종을 일컫는 말이다.
원시적인 꽃을 피우고 도토리 열매를 맺는다. 60 m에 달하는 거목에서부터 3 m가량밖에 자라지 않는 관목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인간 역사에서 오래전부터 재배하고 이용해왔다.
영단어 oak(오크)와 우리말 '참나무'는 도토리가 열리는 다양한 나무들을 통틀어 부른다는 점에서 같은 단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지배종이 다르기 때문에, 추가적인 형용사 없이 그냥 'oak'여도 지역에 따라 다른 수종을 가리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주로 대왕참나무, 서유럽에서는 흔히 로부르참나무 를 가리킨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에서는 상수리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등 주로 속씨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참나무목 참나무과 참나무속에 속하는 나무들이 참나무라고 불리는 편이며 대부분 낙엽활엽수이다.
이 나무들은 북반구의 온대기후 지역에서 주로 자라며, 잎이 어긋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경우가 많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서 따로 피며 4~5월에 핀다. 도토리를 맺기 때문에 도토리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oak라는 단어는 떡갈나무로 번역되는 경우가 많다. oak라는 단어는 참나무류의 나무들을 전부 가르키는 단어이고, 구체적인 수종은 지역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oak를 떡갈나무라고 콕 집어서 번역할 필요는 없다.
그냥 참나무로 번역하는게 맞다.
유럽에서는 술통, 한국에서는 숯을 만드는 데에 쓰인다. 곤충들에게도 참나무는 유용한 식물이어서 참나무산누에나방은 애벌레 시기에 상수리나무나 참나무의 잎을 먹고 자라며, 담색긴꼬리부전나비는 애벌레 때에 떡갈나무 잎을 먹고 자란다. 바구미 중에도 참나무의 열매인 도토리를 먹이식물로 하는 종류가 있다.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류, 졸참나무하늘소, 꽃무지 종류들에게 참나무 목재는 애벌레의 먹이로서 중요하다.
참나무는 500여종이 있으며, 그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것은 갈참나무와 떡갈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등이 있다.
참나무는 산 곳곳에 분포되어 있다. 산 아래 지역은 떡갈나무와 상수리나무가 많은 편이고 중간쯤은 갈참, 졸참이 있다.
그리고 그보다 더 높은 산에서 보이는 것이 신갈나무와 굴참나무이다.
* 각두 - 도토리가 쓰고 있는 모자? 뚜껑? 같은거. 열매를 싸고 있는 받침을 말함. 깍정이라고도 함.
상수리나무
잎은 밤나무 잎처럼 긴 타원형으로 잎자루가 길고 끝은 뾰족하며 잎 가장자리에는 엽록소가 없어 황색의 거 치가 있다.
상수리나무의 잎의 앞뒷면이 매끈하니 같은 색입이다.
수피는 굴참처럼 두터운 코르크는 아니지만 세로로 갈라진 틈새로 붉은빛이 보인다.
도토리 중 제일 동글동글한 것이 상수리다.
굴참나무
굴참나무는 푹신한 코르크 질의 골 깊은 껍질로 수피로 알아보기에 제일 쉬운 나무이다.
손으로 꾹 눌러보면 푹신한 느낌이 든다.
상수리 잎보다 완만하게 긴 타원형의 끝은 뾰족, 잎 뒷면이 회백색이라 상수리나무 잎과는 구분이 된다.
각두가 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각두가 크다.
떡갈나무
떡갈나무는 잎이 커서 떡을 싸는 재료로 사용했는데 털이 있어서 떡이 잘 달라붙지 않고, 여름에도 떡이 쉽게 상하지 않는다고 한다. 잎자루가 거의 없는 떡갈의 잎은 참나무 잎 중에서 가장 넓고 두툼한 물결모양으로 잎 뒷면에는 털이 있고 도토리는 각두안에 깊이 있다.
신갈나무
우리나라 산에서 가장 많은 신갈나무는 옛날 땅이 젖은날 짚신 바닥에 깔고 신고 다녀서 신갈나무라는 이름이 생겼다.
산의 높은 곳 대부분을 신갈나무가 차지하고 있다
떡갈나무 잎처럼 잎자루가 없고 비슷하게 생겼지만 잎 뒷면이 연녹색으로 매끈하다.
갈참나무
갈참나무는 단풍 든 갈색 잎이 늦가을까지 달려 있어 가을참나무에서 갈참나무로 불린다.
높은 곳에서 주로 자라는 나무가 떡갈이나 신갈이라면 갈참나무는 평지에서도 많이 자란다.
잎 끝이 뭉특한 타원형인데 가장자리에 물결무늬 굵은 톱니가 있고 잎 뒷면은 회백색, 도토리 각두의 포가 매우 짧다.
졸참나무
졸참나무는 잎과 열매가 제일 작아서 쫄병이라는 불린다.
잎도 작은 편이고 가장자리에 거치, 잎자루가 길고 잎뒷면은 회백색, 도토리는 길쭉한 타원형이다.
참나무 중에서 잎도 도토리도 제일 작다.
댓글 영역